삼국지 4 : Romance of the Three Kingdoms 4 (1994)
삼국지 4는 1994년에 일본의 게임 개발사 코에이(Koei)에서 출시한 삼국지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으로, 삼국지 3에 이어 발매한 PC-9801용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삼국지 4는 삼국지 3의 시스템을 더욱 확장하고 개선한 요소들이 추가되었고 당시에 호불호가 굉장히 갈린 작품이기도 하다. 이 게임은 삼국지 시대의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기반으로 하여, 정치, 전략, 외교, 전투 등 다양한 요소를 세밀하게 다룬 게임이다.
PC-9801 이외의 컴퓨터 기종으로 FM TOWNS에 이식되었으며 슈퍼패미컴, 3DO, 세가새턴, 플레이스테이션 등 다양한 가정용 게임기에 이식되었다. 시리즈 최초로 확장팩 및 DLC 개념인 파워업키트가 출시된 작품이다. 또한 본편+파워업키트 합본팩이 CD로 출시(윈도우판이 아니라 도스판)되어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 윈도우즈 95용으로도 발매되었다. 단, 95용의 경우에는 256칼라로 해야 되고 wing.dll 파일이 있어야 한다.
역대 삼국지 시리즈 중에 최악의 시리즈로 꼽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로 정말 호불호가 많이 강한 게임이다. 특히 밸런스 문제를 꼽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데, 애시당초 코에이 삼국지는 지금까지도 AI 때문에 말이 많았던 작품이다.
삼국지 4 특징
기본 특징
- 배경 및 설정: 삼국지 4는 후한 말기부터 삼국 시대까지의 역사를 배경으로 하며, 유비, 조조, 손권을 비롯한 많은 역사적 인물들이 등장한다. 게임은 후한 제국의 붕괴 후 나라가 어지러워지고 황건적의 난이 일어난 시점부터 시작하여, 플레이어가 하나의 세력을 이끌고 천하 통일을 목표로 하는 형태이다. 플레이어는 조조, 유비, 손견 외에도 여러 군주와 독립적인 세력을 선택할 수 있다. 각각의 세력은 고유한 특성과 능력을 지닌 군주와 장수들로 구성되어 있어, 선택에 따라 게임 진행 방식이 달라진다.
- 게임의 목표: 게임의 주요 목표는 천하를 통일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군사적 승리, 외교적 협상, 내정 관리 등 다양한 전략을 동원해야 한다. 각 세력의 정치적, 군사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 삼국지4는 시리즈 최초로 한 화면 크기를 넘는 지도가 사용되어 중국 전토를 화려한 그래픽으로 나타내었는데, 인터페이스는 전작인 3편과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좋아졌다. 컴퓨터가 정해주는 순서없이 그 달에 아무 도시나 자유롭게 클릭해 명령내릴 수 있는 점이 전작에 비해 혁신이라 할 만큼 좋아진 장점이다. 하지만, 화면 해상도가 고정되어 있어 자체 축소 확대가 불가능해서 고해상도 모니터를 가진 사람도 중국 전도를 한 눈에 볼 수 없고 좁은 화면을 스크롤해야 했다는 점은 단점이었고, 오직 마우스 입력만 지원했기 때문에 키패트 컨트롤이 손에 익으면 초고속으로 명령 수행이 가능했던 삼국지 3에 비해 불편한 점이 늘었다.
- 최초로 인물 열전이 나온 삼국지 시리즈이다.
- 내정을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표현하여 소소한 재미가 늘어났다. 이를 테면 병사들을 훈련시키고 있으면 군사 같은 캐릭터 하나 앞에서 병사 캐릭터 하나가 열심히 훈련을 한다. 하지만 훈련도가 30 이하일 경우 병사가 그냥 퍼질러 앉아 있게 된다. 게다가 커서를 갖다 대면 대사를 말하는데 훈련도가 70이 안되면 전쟁터에서 탈영할 궁리만 하고 있다. 특이사항으로, 강하의 훈련 애니메이션은 병사와 훈련관의 위치가 거꾸로 뒤바뀌어 있다.
게임 시스템
- 턴제 전략: 삼국지 4는 턴제 방식으로 진행되며, 각 턴마다 다양한 액션을 선택할 수 있다. 각 세력은 한 턴에 여러 가지 행동을 취할 수 있으며, 그 중 중요한 요소는 군사적 이동, 전투, 내정, 외교 등이 있다.
- 내정 관리: 각 도시는 식량, 자금, 군사력 등을 관리해야 하며, 이를 통해 세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각 도시에는 행정과 관련된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관리자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상업을 활성화시키거나 병력 훈련 등을 통해 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
- 외교 시스템: 삼국지 4에서는 외교적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플레이어는 다른 세력과의 동맹을 맺거나, 반란을 일으킬 수 있는 기회를 찾아내어 전략적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외교적으로 협상, 동맹 뿐만 아니라 배신이나 협공 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 전투 시스템: 전투는 이전 시리즈와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장수의 능력치와 병력의 배치, 지형 효과 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그러나 삼국지 4는 지형과 병종에 따라 더욱 세밀한 전략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산지에서의 전투나 강변에서의 전투에서는 전략이 달라지므로, 지형에 맞는 배치가 중요하다.
- 무장 시스템: 장수들은 각각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각기 다른 곳에서 알맞게 무장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시리즈 최초로 특기 시스템이 생겼다.
팬들에게 가장 비난받은 작품
역대 최악의 삼국지로 꼽는 사람과 호의를 나타내는 팬으로 극단적으로 양분되는 괴이한 작품. 이유를 생각해보면 당시 삼국지4는 대표적인 '고사양 컴퓨터 게임' 중 하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EMS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으면 기본 메모리만으로는 실행이 어려웠다. 당연히 그 기능을 이용할 수 없는 컴퓨터에서는 실행 불가였다.
그리고 삼국지 4가 악평을 받는 이유에 대해서는 본작이 출시된 시대적 배경, 그리고 삼국지 시리즈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 역시 함께 생각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이 작품을 베이스로 만들어 게임성에서 별 차이가 없는 삼국지 DS 2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4편의 게임 시스템 자체가 잘못 만들어져 형편없는 망작이 되었다고 보기는 힘들 것이다.
단순히 전작에서 많은 시스템 변화로 인해서 비난을 받았다는 말도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삼국지3를 명작으로 꼽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삼국지4를 좋게 보지 못 했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우리는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 모든 것을 좋아했고, 애정이 있었기 때문에 비난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정식발매 삼국지4 제품 패키지 '앞' |
정식발매 삼국지4 제품 패키지 '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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